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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임 마이크로서비스 배포툴 제작(오픈소스)

프로젝트

[서울] 마이크로서비스 배포툴 제작(오픈소스)

  • larshavin

    larshav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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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집 중진행 중
    출시 알림 받기출시(개발완료)되면 팀으로부터 특별한 알림 (이메일/알림톡/푸시 등)를 받습니다.

    모집 현황

    • UI/UX디자인

      0/1
    • 웹프론트엔드

      0/1
    • 웹 서버

      1/1
    * 지원 시, 아래는 필수 입력값입니다 ✍️ (총6개) 이메일, 지원직군, 지원사유, 직장인/취준생 여부, 다룰 수 있는 언어/프로그램, 궁금한 점

    출시 플랫폼

    설치형/SASS 솔루션

    AI의 사업성 분석

    AI에 의해 분석된 사업평가로, 렛플의 의견이 아닙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 분석:
    - 단기적 관점: 초기에는 클라우드 도메인 개발자, DevOps 전문가, 소규모 스타트업의 개발팀이 주요 대상입니다. 이들은 비용 효율적이고 유연한 개발 환경을 요구하며,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의 이전이나 확장을 계획 중일 것입니다.
    - 중기적 관점: MSaaS 플랫폼이 점차 알려지면서 중소규모 기업의 IT 부서 또한 주요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과 함께 비용 효율성과 시스템의 확장성을 중시할 것입니다.
    - 장기적 관점: 대기업이나 엔터프라이즈 시장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대규모 시스템 통합과 복잡한 서비스 관리 능력을 요구하며, 개인화된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 및 경쟁업체:
    - 현재 시장성은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마이크로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상승세에 있습니다.
    - 향후 3년간은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이 보다 복잡하고 다양화 될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효율적인 관리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기업의 디지털 변환 가속화로 인해 마이크로서비스 기반의 개발 플랫폼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 예상 경쟁업체로는 이미 시장에 자리잡고 있는 클라우드 제공 업체(AWS, GCP, Azure 등) 및 관련 플랫폼 서비스(예: OpenShift, Docker, Jenkins 등)가 있습니다.
    3)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차별화 전략:
    - 사용의 용이성: 복잡한 환경 설정을 단순화하고 통합적인 UI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 비용 효율성: 초기 비용 부담을 낮추어 소규모 프로젝트나 스타트업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 이전성 및 확장성: 로컬에서 클라우드로의 이전을 쉽게 할 수 있으며 서비스 확장을 유연하게 지원합니다.
    4) 출시 플랫폼 우선순위와 이유:
    - 모바일 웹 또는 PC 웹이 우선순위가 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환경을 고려할 때 데스크톱 환경에서의 접근성이 좋은 웹 기반 플랫폼이 유리합니다.
    - 모바일 앱은 운영팀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관리할 때 우선 고려될 수 있습니다.
    5) 초기 시장 진입 전략:
    - 커뮤니티 기반 마케팅: 개발자 포럼, 웨비나, 세미나 등 커뮤니티를 통한 홍보 및 사용자 참여 유도
    - 오픈소스 기여: 프로젝트 개발 과정과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여 기술적 신뢰성을 높임
    - 파트너십 구축: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및 서비스와의 제휴를 통해 상호작용 강화
    6)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
    - 제품 다양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와의 호환성 강화 및 추가 기능 개발
    - 해외 진출: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로컬라이제이션 및 마케팅 활동 강화
    -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제공: 대규모 기업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 개발로 시장 범위 확장

    소개

    1. Project Goals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는 서비스의 유연한 확장과 에자일한 개발 프로세스를 접목 시킬 수 있는 구조로 최근 클라우드 네이티브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밀해진 서비스의 구조는 모놀리식 구조에 비해 환경 구축이 어렵고, 관리해야 할 요소가 비약적으로 증가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비스 간의 통신, 데이터베이스 관리, API 게이트웨이 설정 등의 무수한 부가 요소를 컨트롤 해야 하며 -

    각 서비스 별 CI/CD 파이프라인 구축, 모니터링 시스템 구비, 분산 트랜잭션 관리 등의 복잡한 인프라 요소를 설정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초기 프로젝트에서 마이크로 서비스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처음부터 AWS와 GCP를 사용하여 개발 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럽습니다.

    MSaaS는 아래의 요구 사항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1. 1. 단일 서버의 로컬 환경에서 MSA 구조스럽게 개발 및 배포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2. 로컬 환경 구성을 쉽게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3. 클라우드 환경을 쉽게 커스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4. 위의 요구 사항을 관리할 수 있는 통합 UI가 존재합니다.

    2. 개발 사항

    1. Phase 1 - 단일 서버의 로컬 환경으로 MSA 구조 개발하기 (개발 구상 중)

      Phase 2 - 생성한 MSA 구조를 자동으로 K8S에 배포하기 (개발 예정)

      Phase 3 - 클라우드 환경 쉽게 커스텀 하기 (개발 예정)  

     

    3. 회의 진행/모임 방식 

     

    - 2주에 1회/2회 정도 정기적으로 회의합니다. 멤버 현황에 따라 조율 가능 합니다.

    - 온/오프라인여부는 추후 협의에 따라 진행합니다.

    • - 협업 툴

    소통 : 디스코드 / slack / 카카오톡 오픈채팅

    문서 관리 : 노션 / 구글 프레젠테이션

    4. 제 소개

    저는 3년차에 접어든 클라우드 도메인 개발자 입니다.

    오픈스택과 쿠버네티스 관련 개발을 진행 중이고 주 언어는 Golang 입니다.

    UI 개발을 위한 언어로 Vue.j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프로젝트 설계 및 코드 구현을 담당할 계획 입니다.

    또한, MSA 을 활용한 거대 서비스 운영 경험이 적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 많은 논의와 가르침이 필요합니다.

    더해 아무래도 본업이 있다 보니, 프로젝트에 완전 집중해서 진행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어림잡아 하루에 평균 한 시간 정도 작업 가능 할 것 같습니다.

    5. 기타

    해당 프로젝트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을 위한 오픈소스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백엔드 / 프론트 / UI/UX / 기획 등 가리지 않고 멤버를 구하고 있습니다.

    기술/언어

    • Go

      #Go

    • Docker

      #Docker

    • Kubernetes

      #Kubernetes

    • #openstack

    • VueJS

      #VueJS

    • React

      #React

    • PostgreSQL

      #PostgreSQL

    • MongoDB

      #MongoDB

    한줄 소식

    • 아직 새로운 소식이 없습니다

    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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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 정보

    larshavin

    larshavin

    휴대폰 인증완료리더 응답률 : 내역이 없습니다

    프로젝트 기간

    24.07.14 ~25.01.14  (185일)

    프로젝트 분야

    생산성/도구

    구독중인 렛플인 0